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토마토의 효능 다이어트에도 탁월함



1. 다이어트

토마토는 지방세포를 억제하고 감소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코펜 성분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을 많게 해줍니다
영국 대학의 한 박사의 연구팀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식욕 호르몬을
조절해주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며 지방의 합성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토마토는 적은 양의 섭취 만으로도 높은 포만감을 줄 수있습니다.

2.항암효과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지방 세포 및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지연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항암효과에 뛰어납니다.

3.피부미용

체내의 활성산소가 많으면 멜라노사이트 호르몬을 분비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때 멜라닌 성분이 생성됩니다.
멜라닌은 피부를 검게 하고 기미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자외선에 의해 생기는 활성산소를
완화해주며,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혈관질환 예방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약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그와 동시에 고혈압을 내리는 데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게 도와 주어 동맥경화와 뇌졸증,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골다공증 예방


과도한 인스턴트 음식과 육식, 밀가루 등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뼈속의 칼슘을 알칼리 성분으로 바꾸려는
항산성 작용을 일으켜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억제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굽거나 익힌 토마토에서 다량으로 생성되는 리코펜 성분은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숙취해소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와 분해되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생기는데 이로 인해 숙취가 심해집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이 이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토마토에는 알코올을 분해시키는 과당이 들어있어 숙취해소를 돕습니다.

7.변비예방


토마토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몸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장에 쌓여 심각한 변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마토의 식이섬유가 장 속에 쌓인 노폐물을
부드럽게 만들어 내보내는 역할을 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8.치매예방

비타민 A,C,E등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자주 먹으면 치매와 같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9.부종을 없애고 당뇨병을 예방

토마토는 체내 수분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해서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셀러리나 파슬리 같은 향미 야채와 함께 먹으면
스트레스로 생긴 방광염의 증상을 가라앉히고 수박과 함께 먹으면 당뇨를 예방합니다.

10.모발관리에 효과적

비타민B군은 피부와 모발 세포의 노화를 막고 윤기를 주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 비타민B군은 좋은 영양소로 토마토를 생으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11. 토마토 고르는법 및 보관법


토마토는 크기가 적당하고 꼭지가 싱싱하며 만져봤을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습니다.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미숙한 토마토는 독성이 있어 실온에서 후숙하여 먹어야 됩니다.

토마토 보관방법은 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서로 겹치지 않게 보관해야 하는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둬야합니다.
냉동저장은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고르는법은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꼭지가 싱싱한 것으로 골라야합니다.
색깔이 고르게 빨간색을 띠고 있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 손질법은 껍질을 쉽게 벗기기 위해서 토마토의 밑 부분에 칼집을 낸 뒤 살짝 데치면 됩니다.
먹고 남은 토마토 보관법은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도록 놓아준 뒤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냉장 저장 시에는 5~10도 정도의 신선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채소칸을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