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9급 공무원 직렬 선택과 집중이 중요


보다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공무원 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불경기과 함께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공시 채용인원을 대폭 늘린다는 방침을 발표하면서 공무원 시험 중에서도 보다 합격 가능성이 높은 9급 공무원 시험을 많이들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9급공무원 종류 즉 직렬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9급공무원 직렬은 종류에 따라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로 나뉩니다. 국가직은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되는데 거주지제한은 없습니다. 지방직은 거주지 제한이 적용되며 공시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거주지 제한 조건에 충족해야 합니다. 


9급공무원 직렬은 크게 행정직과 기술직으로 구분되는데 기술직 보다는 행정직이 많은 인원을 선발하고 있고 응시비율 또한 행정적이 높은 편입니다. 행정직 중에서 가장 인기많은 직렬은 교육행정직으로 국공립 초 중 고등학교의 행정실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데 동하계 방학에 개인 시간이 많아 워라밸을 선호하는 현대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렬입니다. 따라서 경쟁률도 제일 높습니다.

9급 공무원 일반행정직 직렬과 업무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반행정직 : 사무 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한 기획적 관리적 지원적인 성격의 업무, 교육행정직 :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 입안 및 관리 감독 업무, 각 교육기관의 행정 관리 업무, 감사직 : 감사웝법 또는 기타 법률이 정하는 기관의 세입, 세출의 결산확인 업무, 사회복지직 : 소외되고 불안정한 사회계층의 생계보호 사회개선 업무, 사서직 : 도서관 운영 및 도서관 업무에 관한 제도 개선발전 업무, 교정직 : 교도소 재소자를 관리 교정 교화 교육과 석방자 생활지도 및 보호 업무, 보호직 : 소년원 및 소년보호행정업무, 검찰사무직 : 검사가 행하는 범죄수사, 공소제기 유지 등 검찰 사무 보조 및 국가의 이해와 관련 있는 소송사무 각급 배상심의회의 운영 업무, 출입국관리직 : 내 외국인의 출입국 허가와 출입국 사범의 단소 수사 인수 업무, 철도경찰직 : 열차 내 질서유지를 위한 사법 경찰관리 업무 등등이 있습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은 나이제한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에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최근 수능 후 공시를 준비하는 10대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2년부터는 고교과목 사회, 과학, 수학이 폐지되면서 합격 후 빠른 실무적응을 위해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직렬마다 시험과목 수나 종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과목 개편 해당 여부를 미리 파악해 두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