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 액취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정리
목차
다한증이란 신경전달의 과민응으로 인한 필요 이상의 땀이 신체 여러 곳곳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더운 여름이나 폭염같은 날씨 등등의 외부 환경적 요인이나 체질적 특성, 일반인에 비해 과도하게 땀이 배출될 경우 다한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한증은 크게 손다한증, 발다한증, 겨드랑이다한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한증 원인
다한증 원인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유전적 원인입니다. 부모 중 한사람이라도 다한증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자식이 다한증 증상이 나타나게될 확률이 40~50% 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결핵, 당뇨병, 울혈성 심장질환, 갑상선 기능항진증, 뇌하수체 기능항진증, 폐기종, 파키슨병 등등 각종 질환으로 인해 전신적으로 다한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정신적 긴장 상태에서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을 수행하거나 대인관계가 어려워 정신적 위축을 받을 때도 다한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한증 증상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 손, 발, 얼굴, 겨드랑이 등에서 과도한 땀이 나거나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킬 정도의 땀이 나는 일이 최소 6개월 이상 특별한 이유없이 많은 땀이 날 때 다한증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한증 치료방법
다한증 치료는 크게 수술적 치료방법과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수술적 치료방법에는 손발다한증 교감신경 크립술과 겨드랑이다한증 3중요법(땀샘흡입술)이 있습니다. 교감신경클립수술은 교감신경의 절제 없이 클립을 이요하여 교감신경을 차단해주는 수술로 수술 후 정상적인 땀 배출이 일어나면 클립을 제거하여 수술 전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겨드랑이다한증 3중요법 수술은 리포셋 흡입술을 통해 땀샘과 냄새샘을 일부 제거하여 다한증과 액취증증상을 동시에 완화시켜주는 수술로 3단계에 걸쳐 확실하게 땀샘을 제거하여 땀 분비를 낮춰줍니다.
다한증 증상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항콜린성약물인 클리코피롤레이트, 옥시부티닌, 프로판테린 등등의 약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국소외용제 염화 알루미늄을 취침전에 다한증 부위에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번째는 보톡스 시술이 있습니다. 보톡스는 보통 주름개선과 같은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안검경련, 근육긴장이상과 같은 신경 근육 계통 질환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합니다. 보통 시술 시간이 짧고 간단한 것이 특징이고 겨드랑이다한증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와같은 방법으로도 다한증 치료가 어렵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내방하여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한증 치료 전문병원 선택시 흉부외과 전문의 1대1 진단 수술하는 병원인지, 손,발 다한증을 동시에 수술이 가능한 병원인지, 마지막으로 풍부한 수술경험 및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이 수술하는 병원인지 확인하고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