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음식 정보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 미리 예방해야

careb 2021. 1. 15. 10:30

백내장 증상 수술후 관리

오늘은 나이가 들어 점차 노안이 오는 분들이 많으신데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실명 위기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예방하고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 중 하나인 백내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백내장에 좋은 음식, 백내장 수술, 백내장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눈 속의 수정체(렌즈)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뿌옇게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안구질환 중 하나입니다. 백내장은 유전적인 원인이나 임신초기의 풍진 감염 등에 의해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노화나 외상, 전신질환, 눈속 염증, 독소 등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성 백내장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백내장 자가진단법 및 초기증상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 시력이 떨어진다, 한개의 사물이 두개로 보이기도 한다, 낮에는 잘 안보이지만 밤에는 잘 보인다, 사물이 겹쳐 보인다, 돋보기를 착용해도 사물이 선명해 보이지 않는다, 눈부심 현상과 근거리 시력이 저하된 느낌을 받는다, 눈이 침침하고 색 구별이 어려워진다, 가로등을 보면 빛이 번져 보인다.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백내장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노안이 찾아오는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백내장 원인으로는 스마트기기의 대중화로 하루일 스마트폰, pc, 테블릿 등등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통해 눈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백내장 종류는 선천백내장, 풍진백내장, 갈락토세미아 백내장, 후천백내장, 노년백내장, 외상백내장 등등이 있습니다. 기타 만성의 의한 각막염, 홍채모양체염, 녹내장, 망막박리 등의 심한 안질환들도 있습니다.노인성 안질환인 백내장을 치료하는 시기와 방법은 각각의 병원과 의사마다 다르기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약물치료 또는 수술치료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 종류

레이저 노안교정수술 백내장이 없이 노안만 있는 상태인 환자에게 하는 시술로 라식 수술처럼 펨토세컨 레이저로 각막플랩을 만든 후 엑시머 레이저로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난시와 같은 굴절 이상 증세를 함께 교정 치료가능한 수술입니다.


일반 백내장 수술이 있습니다. 안과의사가 직접 수술용칼을 사용해 혼탁이 생긴 수정체 내용물을 직접 제가하는 수술입니다. 


레이저 백내장 수술이 있습니다. 레이저 빔을 사용해 피막을 열고 정교한 각막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각막절개, 수정체 전낭 절개, 수정체 분쇄, 각막난시 교정 등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올인원 백내장 수술방법입니다. 초음파가 아닌 레이저로 혼탁 부위를 제거하고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노안까지 교정하는 시술입니다. 다음은 백내장에 좋은음식과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음식은 아로니아 입니다.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로니아는 눈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탁월하고 눈의 노화 및 노안과 백내장 진행을 늦추는데 탁월합니다.


두번째로 백내장에 좋은음식으로는 아보카도 입니다. 아보카도에는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눈 망막을 보호하고 활성화시켜 주어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번째 좋은음식은 당근 입니다.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물질은 시력개선은 물론 백내장, 야맹증 등 노화로 인해 생기는 모든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고, 모니터를 볼 때는 눈과 모니터으 간격을 최소 40cm 이상 유지시켜 줍니다. 어두운 곳이나 흔들리는 차 안에서는 책이나 전자기기(휴대폰)를 사용하지 않는다. 야외활동 시 반드시 선글라스나 모자 등을 착용하여 자외선으로 부터 눈을 보호한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삼간다. 눈의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음식과 영양제(루테인 등등)를 섭취한다. 


백내장 수술을 결심했다면 수술 전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전 후로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시력회복이 더딜수 있으니 백내장 수술 후 오는 안구건조증과 안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후로 눈꺼풀 기름샘의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평상시에 눈 근육을 풀어주거나 눈꺼풀을 꾹 누르듯이 눈을 깜빡이는 안구운동을 해주면서 관리해주면 백내장 예방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