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고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한번에
특고 프리랜서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오늘은 특고 프리랜서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2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받지 않으신 분들 중에서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소득이 25% 이상 감소한 특수 근로 종사자 및 프리랜서 분들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총 100만원의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기간에 맞추어 서류를 제출해 주시면 우선순위 심사 후 가급적 2월말에 일과의 지급할 예정으로 제출해 주신 서류를 기반으로 2019년 연소득, 소득 감소율, 소득 감소액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산범위 내에서 지급하게 됩니다.
3차 재난지원금 지원 자격요건
2020년 10월에서 11월사이에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특고, 프리랜서로써 같은 기간에 50만원 이상 소득이 있는 분들 그리고 19년 연소득이 5000만원 이하이여야 합니다. 다만 예외사항으로 2020년 10월과 11월 사이 고용보험 가입 일이 10일 이하이면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세청에 2020년 1월 15일 기준으로 사업주 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이 되지 않지만 예외적으로 산재보험 대상 특고 연예계 직종에 대하여는 지원이 됩니다.
다음은 소득 감소 요건을 확인해 봐야합니다. 가장 소득이 높았던 기간에 비교 대상 기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코로나19로 소득이 줄어든 현재 2020년 12 월 또는 2021년 1월 소득과 비교해서 25% 이상 소득이 감소했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가장 소득이 높았던 시점과 낮았던 시점에 비교하는 것이 좋은데 해당 기간 각각 하나씩 선택해서 비교하시면 됩니다.
이제 온라인을 통하여 직접 신청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규신청 탭을 누르시고 이후 바로 신청하기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우선은 주민등록번호 등 본인 소유의 휴대 전화번호를 통하여 개인 인증을 하면 온라인 신청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본인 확인 후에 신청인 정보를 차근차근 꼼꼼하게 작성해 주시면 되는데 지금부터 예시를 들어 함께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종은 본인의 해당되는 직종을 선택하시면 되고, 예시로 보험설계사로 일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하나씩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본인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시군구까지 선택하면 해당주소지 관할 고용센터 선택이 가능합니다. 본인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고용센터 를 선택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2021년 1월 15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산재보험 대상 특고 연예계직종에 대하여만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예외적으로 지원이 됩니다. 다만 현재 실행하고 있는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과는 중복지원이 안된다는 점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지원금을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하면 되는데 지원금을 지급받을 계좌는 가급적 본인 명의 계좌로 신청하고,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본인명의 계좌로 지급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타인명의 계좌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신청서는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다운받아 작성후에 온라인 신청서가장 하단에 첨부 파일로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이 국세청의 소득 신고를 한 경우에는 소득 신고에 예로 체크해주시고, 국세청에 소득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니오 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지원대상 요건은 2020년 10월에서 11월사이에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특고 프리랜서로써 50만원 이상의 소득이 있는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2019년 연 소득이 연 수입은 5000만원 이하여도 지원이 가능하니다. 입력하는 금액을 국세청에 소득 신고를 하였다면 신고된 소득자료를 기반으로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통장 내역 등 제출된 증빙서류를 기반으로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즉 제출한 증빙 자료의 금액과 입력된 금액이 같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소득 감소 요건을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감소 요건도 앞으로 제출할 증빙자료 와 입력된 금액이 같아야 합니다. 비교 대상 기간이 5개가 있는데 코로나19 발생 전 소득이 가장 높았던 기간 중 하나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코로나19로 소득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현재 소득인 2020년 12 월 또는 2021년 1월 소득 중에 가장 낮은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득 감소율에 대한 계산하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계산이 되는데 25% 이상이 되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청인원이 예산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차후 여건이 부합하여 적격이 되었더라도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최종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사 사업 참여 여부를 입력합니다.
취업성공 패키지 구직촉진수당과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의 경우 20년 12월에서 21년 1월시점에 지원 받은 금액이 있다면 3차 재난지원금 총 100만 원에서 차감하여 지원됩니다.
다음으로 증빙서류를 하나씩 첨부해야 합니다. 기타 첨부 파일에는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를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필수 제출서류인 개인정보 수집 등 동의,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 부정수급 관련 확약서, 지급시 반납확인서등의 모두 동의를 하고 마지막으로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시 인증한 본인 휴대전화로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사업신청 되었다는 문자 메시지가 1899-9595로 발송됩니다. 만약 해당 문자 메시지를 받지 못하였다면 홈페이지 신청하기 옆에 있는신청 내역 확인을 통해 신청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 해야합니다. 온라인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서 작성할 때 입력했던 고용센터에서 접수를 받아 심사를 하게 되고 2월말에 일괄 지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