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를 10%포인트 넘는 격차로 제치며 40%대 지지율로 여론조사 결과가 금일 15일에 나왔습니다.

차기 대선 후보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

2022 3 9 대통령선거가 치뤄지는 가운데 최근 검찰총장직에서 사퇴한 윤석열 총장이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제치고 대선후보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 총장이 반문(반문재인) 진영의 선봉으로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표류하던 보수.중도보수 진영을 결집시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차기 대선 후보자 윤석열, 이재명, 이낙연 사진(왼쪽부터)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15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TBS 의뢰, 12~13 전국 18 이상 유권자 1010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따르면,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조사에서 총장은 37.2%, 지사는 24.2%,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3% 기록했습니다.

 

지난주 조사와 비교하면 윤석열 총장은 4.8%p 상승한 반면 이재명 지사는 0.1%p 상승했고, 이낙연 대표는 1.6%p 하락했습니다.

 

윤석열 전 총장이 내년 대선에서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 제3지대 중 어느 선택을 하든 지지율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여론조사도 나왔습니다. 지난 11일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 시 찍겠다는 응답은 45.2% 였고 제3세력으로 출마 시 `찍겠다`는 응답은 45.3%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현재 정치권에선 윤 전 총장이 4월 재·보궐 선거 결과에 따라 향배를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등 야권에서는 윤 전 총장에게 지속적인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1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난 2016 20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총장을 비례대표로 영입하려고 했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향후 안철수·윤석열이 함께하는 부분에 대해 기대를 하셔도 좋을 같다" 말했고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12 KBS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서 총장과의 연대 가능성 등에 대해 "간접적인 형태로 모종의 소통 창구가 마련됐다" "`소통이 시작됐다` 점까지는 확인해드릴 있다" 말했습니다. 반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0 총장의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 "3지대에서 성공한 예가 없다" 일축하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 후보자의 정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