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장염 걸렸을때 빨리 낫는방법 급성장염 증상

이럴때 정말 고통스럽고 뭐만 먹으면 바로 설사하고 배아프고

컨디션이 안좋죠 빠르면 빨리 낫지만 잘못된 습관이 계속 이어지면 몇 주간 고생을 할수도 있습니다.

급성 장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대장이나 소장에 감염을 일으켜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장염은 일주일 이내에 저절로 호전되고 후유증도 없으나, 유아나 고령자, 면역 결핍자는 탈수나 고열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오염된 식품섭취나 물을 먹어서 감염됩니다.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에 실온의 음식이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긴 하나

최근에는 사계절 수시로 발생하기 때문에 장염이 발생하였을 때 빨리 낫는방법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먼저 장염의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의 증상

장염이 발생하면 72시간 이내에 심한 복통과 함께 설사, 메스꺼움, 구토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통증이 느껴지며 지속적인 통증보다는 아팠다가 괜찮았다가를 짧은 시간내에 불규칙적으로 반복합니다.

장 안에 가스소리와 함꼐 부글부글거리기도 하고, 속이 울렁거려서 구토가 계속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세균이 심하게 감염된 경우에는 발열이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장염 예방법

장염 빨리 낫는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시간 내에 장내 세균이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설사가 나오는 것은 장내 세균과 우리 몸이 싸우면서 발생하는 물질의 일종으로 2~3일 내에 서서히 줄어들면서

멈추는 것이 정상입니다.

첫번째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를 교체한 후, 식사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두번째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접촉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번째 어패류나 육류는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네번째 생굴 등 식품은 중심온도 85도 이상에서 1분이상 가열조리 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채소류는 2분 이상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앞면과 뒷면을 번갈아 가며 세척합니다.

 여섯번째 음식은 반드시 끓여먹습니다.

일곱번째 익히지 않은 음식과 익힌 음식은 따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여덟번째 비위생 지역을 여행하는 경우 얼음, 생수, 채소, 깎지 않은 과일등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장염 빨리 낫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방법

설사를 할 때는 금식해야 한다는 잘못된 속설이 있는데, 금식은 탈수의 위험이 있으므로

적당한 수분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물보다는 보리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차는 해열과 소화, 노폐물 분비등의 효능이 있으며 소화를 촉진하고

설사를 멈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죽을 먹거나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밀가루를 드시면 안되고 잠시 장에게 휴식을 주는 시간이라 생각하고

소량으로 음식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세번째 매실과 홍시를 먹으면 좋습니다.

매실에는 해독과 항염효능이 있고 곶감을 달인 물만 마셔도 장염의 설사 증상을

멈추게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번째 마를 먹으면 좋습니다.

마의 단면에 끈적한 성분인 뮤신은 단백질을 잘흡수시켜주며 설사를 멎게 해줍니다.

그리고 부족한 영양분을 충족해줄 수 있어서 위벽을 보호하는 막을 형성해줍니다.


다섯번째 양배추를 먹으면 좋습니다.

양배추는 비타민U가 가장 풍부한 채소입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단맛이 강해서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그러므로 양배추를 쪄서 자박하게 끓인 된장과 함께 먹으면 

장염을 빨리 낫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 장염의 증상과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손 씻기와 음식 익혀먹기를 생활화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