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치,사회

안산 햄버거병 증상

스피드 wanymam 2020. 6. 26. 09:38

안산 유치원 햄버거병 증상 

지난 25일 경기도 안산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가운데 일부 어린이들에게 이른바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증상이 나타타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안산시 상록보건소는 25일 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인 발생해 원아 99명이 관련 증상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유치원에는 167명의 어린이가 다니고 있고 교직원과 조리 종사자는 28명입니다. 안산시가 신속대응반을 꾸려 역학조사를 한 결과 원생 42명과 교사1명에게서 장 출혈성 대장균이 검출됐습니다.

입원 치료를 받는 환자 중 14명은 햄버거병 증상까지 보여 이들 중 5명은 신장투석 치료를 받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유치원은 30일까지 폐쇄 명령이 내려진 상태이며 안산 유치원에 다니는 원생 4명이 복통 증상을 보였고 하루 뒤 10명의 원생에게 복통과 설사 증세가 나타났다고 하였습니다.

햄버거병이란 용혈성 요독증후군으로 장 출혈성 대장균으로 인한 합병증 가운데 하나로 1982년 미국에서 처음 발견됐습니다. 미국 오리건 주 맥도날드에서 오염된 쇠고기 분쇄육이 들어간 햄버거를 먹은 어린이 수십명이 집단 감염됐기 때문에 햄버거병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이후 지금까지도 매년 2만명의 환자가 발생해 200명 이상이 이 병으로 사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주로 여름철 흔히 발생하는 장 출혈성 대장균에 의한 감염은 쇠고기 외에 우유와 오염된 퇴비로 기른 야채를 통해서도 전염되며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햄버거병 증상으로는 설사 또는 혈변을 볼 수 있으며 복통, 발열, 구토 등의 대장염 증상을 보인 후 10일~15일 후에 용혈성 요독증후군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간혹 감기 후 발병하기도 하는데 어지럽거나 창백해지는 등의 빈혈 증상이 보이고 소변량이 감소하면서 혈압이 증가하고 몸이 붓고, 복수가 차거나 혈뇨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의 멍(자반)이나 위장관의 출혈반, 황달, 간비대 등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음식을 잘 익혀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장 출혈성 대장균 감염은 1~2주 정도 지나면 후유증 없이 나아집니다. 하지만 어린이와 노인의 경우 장 출혈성 대장균 감염이 용혈성 요독증후군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산 어린이집 원생 중 다섯 명은 증상이 심각해 투석 치료까지 받고 있습니다. 고통에 신음하는 아이 모습에 마음이 미어지는 부모들은 유치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기는 커녕 사과 한마디 없다며 분통을 터뜨립니다. 한 어머니는  매일 아이가 피를 토하고 있는데 죄송하다는 소리는 없고 너무 화가난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안산 유치원 원장은 보건소 역학조사 결과 현재까지 시설과 음식에서 균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집단 발병에 대해 언급할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경찰은 이번 집단 식중독 사건에서 아지 범죄 혐의점이 발견되지 않아 내사를 시작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보건소나 학부모들이 수사를 의뢰하거나 고발 조치하면 수사에 들어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햄버거병 즉 용혈성 요독증후군이 급성으로 진행될 경우 신장기능이 망가져 혈액 내에서 적혈구가 과도하게 파괴돼 발생하는 용혈 빈혈이나 혈소판 감염증, 급성 신부전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용혈성 요독증후군 환자의 절반가량은 투석치료와 수혈이 필요할 만큼 심각한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안요한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장 출혈성 대장균은 가열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감염 우려가 있는 음식은 제대로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치,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원순 유서내용  (0) 2020.07.10
안산 햄버거병 증상  (0) 2020.06.26
윤미향 기자회견 입장발표 내용  (0) 2020.05.29
포항 상간녀 분노주의  (0) 2020.05.28
이낙연 당대표 출마 임박  (0) 2020.05.27
신천지 압수수색 이만희 자택도 포함  (0) 2020.05.22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