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회사에 정식 입사 시 또는 파트타임이나 시간제 근무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것이 근로계약서 입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근로기준법에서 사용자의 의무로 규정되어 있고 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라는 법적 책임소재 문제가 발생된다는 사실을 직장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근로계약서란내용안내
근로계약서_알바근로계약서_내용

근로계약서란

근로기간, 임금 금액 및 지급시기, 근로시간, 해고사유 등 고용 시의 근로자의 근로 조건에 대해 남기는 문서입니다. 추가로 알바근로계약서란 일을 하는 계약기간, 소정근로시간, 임금 지급 등 알바생이 제공하는 근로에 대한 계약서로서 알바도 근로계약서는 필수로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요령

근로계약시 고용자와 근로자의 입장에 대한 충분한 상의를 기반으로 작성하는게 최선이며 퇴사 후에 생길 수 있는 애매한 사항들은 사전에 근로계약서상으로 자세하게 적는게 좋습니다. 회사는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근로자가 알아야할 사항인 임금, 근로시간, 기타 근로조건 등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명시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근로자는 근로조건의 위반으로 인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신뢰를 바탕으로 거짓 없이 사실 그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자는 자신의 학력, 경력 등에 대한 사항, 사용자는 임금, 복지 등 제반사항을 명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만일 근로자가 계약직(아르바이트) 근로자라면 근로계약기간을 넣어야 하고, 단시간(파트타임) 근로자일 때는 근로일 및 근로일별 근로시간을 꼭 기재해 넣어야 합니다.

 

근로계약은 근로자가 근로의 대가를 사용자로부터 받고 노무를 제공하는 것을 약정하는 계약으로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으므로 근로기준법이 정한 기준에 어긋나는 계약 조건은 그 부분에 한하여 무효입니다. 

계산기와볼펜
계산기와볼펜

시간외수당 계산 방법

시간외 근로수당은 연장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에 대해 발생하는 수당을 말합니다 .시간외수당(초과근로수당) 지급기준은 사업장 단위 근로자 수가 5인 이상과 5인 미만 사업장에 따라일 때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연장근무수당 계산 일소정근로시간 이상 근무하게 될 경우 지급합니다. 5인 이상 사업장 : 통상시급 × 1.5 × 연장근로한 시간 여기서 통상시급이란 기본급을 209시간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5인 미만 사업장 : 통상시급 × 1 ×  연장근로한 시간

 

휴일근무수당 계산 휴일에 근무할 경우 지급합니다. 계산 방법은 연장근무수당 계산 방법과 동일합니다.

 

야간근무수당 계산 밤 10시부터 오전 6시 사이에 발생한 근로에 대한 지급입니다. 5인 이상 사업장 : 통상시급 ×  1.5 ×  야간근무한 시간 단 야간근무인 동시에 연장근무인 경우 '통상시급 × 2 × 연장근무한 시간 값을 지급합니다. 5인 미만 사업장 : 야간근무수당에 대한 지급 의무가 없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