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겨울철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수칙


오늘은 겨울철 눈길 빙판길에서 운전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며칠전 원주 블랙아이스 빙판길 사고를 다들 보셔서 아시겠지만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잡거나 급과속 또는 급감속은 죽음으로 이를 수도 있는 정말 위험한 행위입니다.

이런한 위험천만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서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수칙

1. 타이어 마모도 체크

아무리 좋은 타이어 라도 마모되어 있다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접지면이 제동력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운행하기 전에 반드시 타이어 마모 정도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차에 쌓인 눈 제거

주행시 눈이 날리거나 덩어리로 떨어져 급제동을 발생기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차량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하고 출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스노우 체인 등 비상장비 적재

예상치 못하게 눈이 많이 쌓여있는 도로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스노우 체인 및 비상장비들을 
항시 차에 실어 놓도록 합니다.


4. 기어모드를 오토홀드, 스노우 모드, 에코 모드에 넣고 운행한다.

오토홀드 기능은 눈이 오지 않는 평상시에는 정차 시 브레이크를 계속 밝고 있지 않아도 멈춰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스노우 모드 기능은 차량 출발 시 2단 기어로 출발하게 하여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에코 모드는 본래 연비 상승을 위해 가속 성능을 저하시켜 속도가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는 기능입니다만
이 기능은 급출발, 급가속을 방지하기 때문에 눈길 빙판길에서 유용합니다.

수동차량의 경우 기어를 2단으로 놓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1단으로 출발 시 바퀴가 헛도는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5. 서행 및 안전거리 확보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방법중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도로에 많이 생기는 블랙아이스 즉 다른말로는 도로 결빙 현상을 대비하기 위한 수칙입니다.

블랙아이스란?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것을 말합니다. 얼음이 워낙 얇고 투명하므로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
보여서 검은색 얼음이란 뜻으로 블랙아이스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도로 주행 시 눈에 잘 띄지 않고 단순히 도로가 조금 젖은 것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40km/h 이하로 운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평소보다 약 두 배 이상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6. 앞차 바퀴자국 따라가기

앞서 운행했던 차가 지나간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눈속에 보이지 않는 구덩이나 돌멩이 등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조작하기

혹시나 운전 중 차가 미끄러진다면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틀어야 합니다.

대부분 운전자 분들이 이런 경우 당황하여 반대로 틀게 되는데 그럴 때 스핀 현상이

발생하면서 타이어 방향이 진행방향에 수직으로 틀어져 바퀴홈이 수막을 제거하지 못하고

그대로 밀려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8. 대중교통 이용하기

앞이 안보일 정도로 눈이 많이 오거나 전날 눈이가 비가 내려 빙판길이 도로에 생겼다면

직접운전을 하지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수칙 8가지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잠깐이라도 방심한 사이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위 8가지 사항을 숙지하셔서 겨울철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