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수전증의 원인

오늘은 수전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에게 주위에 손 떠는 사람 한 명은 만나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손떨림 증세를 대부분 수전증이라고 말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손이 덜덜 떨리는 경험을 해본 사람들이 적지 않을것 입니다.

수전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여러 원인들 중 뇌 영역인 소뇌와 연관이 있을 수도 있으니 손이 심하게 떨린다면 빨리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전증이란? 말 그대로 손이 떨리는 증상을 뜻합니다. 즉 한쪽이든 양쪽이든

일시적이든 손이나 손가락이 미세하게 규칙적으로 떨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수전증은 떨리는 부위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거의 대부분 뇌의 장애로 발생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수전증의 원인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증의 원인?


첫번째 노인성 수전증, 가족성 수전증이 있습니다. 

이는 저혈당,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갈색세포종,

간이 안좋아 생기는 간 뇌기저핵 퇴행, 파키슨병, 중금속 중독, 알콜 중독(금단현상), 약물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과도한 카페인이나 니코틴 섭취


세번째 유전적인 영향

수전증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운동을 지휘하는 뇌 부분이 약화되었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 우울증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갑자기 손떨림이 심해졌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섯번째 약물 부작용

기관지 확장제나 신경안정제, 우울증 치료약같은 경우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수전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휴식 떨림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편안한 상태로 팔을 늘어뜨린 상태로 손이 쉬고 있을때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은 일부 뇌세포들이 서서히 죽어가는 신경 퇴행성 질환입니다.


이 때 뇌에서 분비되는 화학 물질 도파민이 부족해지면서 떨림이 일어나고 얼굴경련, 어눌한 말투 등이 있으며

파킨슨병을 완치하는 방법은 아직 없지만 약물 치료와 신체 활동이 증상 완화를 도울 수는 있습니다.



수전증의 치료법

수전증은 단순히 긴장해서 떨린거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떨림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심리적인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손떨림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커피 및 카페인이 든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수전증은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한 견과류, 생선 등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현대인에게 필수품인 스마트폰 사용하는 시간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손을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손목과 손가락을 틈틈히 스트레칭해 주면 손떨림에 좋습니다. 

꾸준히 해줄수록 혈액이 잘돌고, 관절 유연성 축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손과 손목을 온찜질을 해줍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쉽게 완화되지 않고 손떨림이 계속된다면 빠른 시일내로

가까운 신경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단순한 손떨림에서 그치면 좋겠지만 뇌 신경과 밀접한 관계에 있기때문에

전문의에 정확한 진단을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