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코로나 백신 치료제 3천만명분 확보  


정부가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1차 국민 60% 접종할 수 있는 3천만명 분량의 해외 백신 치료제를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또 향후 수급 상황과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 분량을 확보하는 등 전 국민 접종을 목표로 백신 확보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지난 15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는 국제기구와 해외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60% 수준인 약 3천만 명 분량의 백신 치료제를 우선 확보하겠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1단계로 전 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천만명분을 백신개발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천만명분의 백신을 각각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서는 도즈당 3.5달러의 선입금을 미리 지불해야 하는데 이 선구매 계약 비용 1천723억원을 질병관리청이 집행할 수 있도록 이미 확보해 둔 상태입니다. 백신 가격은 추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변동되며, 선입금 등을 고려해 정산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정부는 앞서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백신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지난달 31일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고, 이달 18일까지는 법적 구속력 있는 확정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어 글로벌 백신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천만명 분량의 백신 선구매도 함께 진행합니다. 선구매 백신은 안정성 유효성 검토결과,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3천만명 분량의 백신 치료제를 확보한 이후에는 추후 수급 동향,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전 국민이 접종 가능한 백신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해외백신 구매와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 대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sk바이오사이언스 등 국내 백신개발기업 3곳에 대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임상환자 모집 등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 구축에도 나섰습니다. 또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기업애로사항해소센터를 운영해 현재까지 접수된 216건 중 135건을 해결했습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 치료제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산 백신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