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3108244/skin/images/jquery.nester.toc.min.js

잇몸이 붓고 아플때 이렇게

오늘은 잇몸이 붓고 아플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잇몸이 붓고 시린 증상 때문에 아팠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 건강보험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질환 등 잇몸병으로 치과를 내원하는

환자는 년1,340만명 국민 4명당 1명꼴로 점점 환자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같은 경우는 일상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니 치료나 관리가 소홀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초기에 관리를 하지 않고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나중에는 잇몸이 심하게 붓고

피가 자주나게 되며 이가 흔들리기까지 하는 치주염으로 가게 되기 때문에

잇몸이 붓고 아플때 바로바로 관리와 치료를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질환 발생원인

1. 면연력 저하

겨울철 감기에 걸린 이후 잇몸이 붓거나 통증이 생겨 치과를 내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독감이나 몸살 등으로 몸이 약해지면서 면역기능까지 떨어져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며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2. 사랑니가 비스듬하게 솟은 경우 

사랑니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 찌거기가 잘 낌으로 잇몸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있는 곳까지 칫솔이 닿지 않아 사랑니에 충치가 생겨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3. 치태와 치석

음식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해 치아에 붙어서 생기는 끈끈하고 투명한 막을 치태라고 합니다.

치태가 딱딱하게 굳으면서 치석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 때 치태와 치석이 겹겹이 쌓여

층을 이루면 치아와 잇몸 사이에 염증을 불러 일으켜 통증이 발생하게 되기도 합니다.


4. 월경

일부 여성 중에는 월경 시작 3~4일 전에 잇몸 통증과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월경 기간에 생기는 치은염은 월경 직전에 나타나 월경이 시작되면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해결법

1. 칫솔 교체

칫솔은 3개월에 한번씩 새 칫솔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안쪽과 이가 빠진 부분을 세심하게 닦아주고 잇몸이 잘 붓는 사람은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치실 사용

치태(플라그)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를 닦기 전 치아와 잇몸 사이에

끼어 있는 치태를 치실로 제거해 주면 치아 건강뿐만 아니라 잇몸 건강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3. 잇몸 마사지

아침 저녁으로 양치와 양손을 깨끗이 씻은 후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10회 정도 문질러줍니다. 이렇게 잇몸 마사지를 하게되면

잇몸 조직이 강화되고 혈액순환도 잘돼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생겨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4. 스케일링

평상시 집에서 올바른 양치만으로도 잇몸관리가 가능하지만 본인이 판단했을 때 치태와 치석이
많이 끼어있다고 생각이 들면 가장 확실한 방법이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을 하는 것입니다.
스케일링 치석, 치태, 치아관리, 충치예방 등 이 모든걸 한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으로 치아 관리를 한번 해주고 나면 치아 상태가 청결하게 유지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거의 모든 치과에서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1만원대로 스케일링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잇몸이 아프다고 해서 시중에 판매 하고 있는 잇몸약 또는 진통제를 복용하지 마시고 올바른 양치질과 정기적인 치석 제거로 

미리미리 예방 하시길 바랍니다.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및 구독하기도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